감자의 효능~

페이지 정보

유은미 4,572 1 2005.08.21 20:25

평점

본문

감자의 효능

☞ 감자의 효능 | 감자와의 전쟁

☞ 감자의 효능 1

감자의 과학적인 효능의 제1근거는 감자에는 안정된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비타민C의 작용은 피부를 강하고 아름답게 합니다. 혈액을 맑게 하고 모세혈관까지 잘 순환시켜서 모든 병을 근절시키는데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C는 고혈압과 암까지도 예방치료하고 감기를 예방치료 하는데도 지대한 효력이 있습니다

○ 비타민C의 약점 : 열에 지극히 약하고 물에도 잘 녹습니다. 그리고 공기에도 약해서 밭에서 수확해 옮기는 동안에도 그 효능이 약화됩니다. 야생동물은 생식을 하여도 비타민C를 100% 섭취하기 때문에 병이 없는데 사람들은 회식을 하여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병이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70세까지도 살 수 있는 것은 생야채나 과일을 먹기 때문인데 만일 인간이 야생동물과 같이 전적으로 생식을 한다면 150세 이상까지도 살수가 있습니다.

○ 놀라운 감자의 비타민C : 참으로 신기한 것은 감자의 비타민C는 열을 가해도 파괴가 안됩니다. 감자에 열을 가하면 감자의 전분이 보호막을 만들기 때문에 요리 후에도 비타민C가 소실되지 않는 기적이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감자가 만병을 예방치료 하는 위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① 생감자를 된장에 찍어먹기 ② 감자 생즙 내어먹기 ③ 국 끓여먹기 ④ 삶아먹기 ④ 튀겨먹기 등 생식, 회식 양쪽을 병행하되 생식을 많이 하면 우리의 건강을 확실히 지켜줍니다.

☞ 감자의 효능 2

감자의 과학적인 효능의 제2근거는 감자에 칼륨(K)이 풍부한 점에 있습니다. 칼륨은 소금의 독을 해소하는 위대한 구실을 합니다. 현대인이 자연식과 운동을 100% 잘 해도 소금 하나만 잘못 먹으면 건강탑이 와르르 무너지고 맙니다

○ 감자는 현대인 건강의 최후의 보루입니다.

감자는 건강의 적인 소금을 몸 밖으로 시원하게 몰아내버리는 칼륨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독약과 같은 소금을 99.8%까지 포함하고 있는 정제염을 먹으면 위장기능이 약해지고 빈혈증을 일으켜 각종 질병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병들을 예방하고 고치는 최선의 방법은 감자생즙을 먹는 것인데 감자에는 알기닌 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궤양의 출혈을 막아 보호막을 만드는데 놀라운 구실을 합니다. 또 감자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하는 신기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현대인의 병을 치료, 예방하는데 최고의 식품입니다.

☞ 감자 100g 중 성분의 함량 - 열량 72 Kcal

성 분 함량(mg) 주요 효과

단 백 질 1,900 체내 각 기관의 작동을 강화한다.

탄수화물 17,300 당뇨병식으로 뛰어나다.

섬 유 300 심근경색을 막는다.

칼 륨 200 고혈압을 방지한다.

철 분 0.5 빈혈을 방지한다.

비타민B1 0.1 각기병을 방지한다.

판토텐산 0.4 위궤양, 뇌혈전을 방지한다.

비타민C 15 동맥 경화를 막고, 스트레스를 감경한다.

플 라 본 - 모세 혈관을 강화한다.

비타민B6 0.3 뇌출혈을 방지한다.

코 린 27 간장이나 동맥을 튼튼히 한다.

☞ 감자의 영양성분

감자의 영양성분은 주로 탄수화물로 그 대부분이 전분이다.구성 전분입자는 매우크고 입자형태는 타원형이다. 반면 단백질, 지방은 적고 고구마에 비해 수용성 당분이 적어 (고구마의 1/4 - 1/5 정도) 맛이담백한 편이다. 감자 단백질은 다른 곡류와는 비슷하지만 고구마보다 많이 들어있고 주단백질은 lobulin의 일종인 tuberin 이다.

고구마와 영양성분을 서로 비교하면 감자는 당질은 적지만 수분, 단백질,지방은 많은 편이다. 특히 다른 것은 고구마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180 IU 정도)감자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 또 감자에는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한데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관계로 알칼리성식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비타민 B1과 C가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C는 전분에 둘러싸여 있기때문에 열에 파괴되지 않는다. 또 감자 속에는 팩틴물질이 들어 있어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감자는 우수한 탄수화물을 보유한 식품으로 소화가 잘되며 조금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적격이다. 감자에는 비타민 B와 C가 풍부하여 혈관벽을 강하게 해주고 콜레스트롤의 합성을 억제하여 동맥 경화를 막아주고 당뇨병 예발,감기등의 질병에도 면역성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여성들에게는 피부 미용에 좋다.

☞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

감자는 산성식품인 육류, 유제품, 생선등과 먹으면 영양의 balance를 유지시켜주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감자는 지하줄기에 전분만을 저장하는 단순한 식물이 아니라 여러 가지 물질로 이루어진 복합체이다. 성분이 알려진 것만 해도 약150종류이다. 건강한 사람의 몸은 약알칼리성(pH 7.3)이지만 산성식품을 체내에서 중화시키지 않으면 산중독증을 유발하여 쇄약감이나 권태감을 불러 일으키게 된다. 이런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데는 감자같은 알칼리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감자는 비타민의 창고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생채소를 100g정도씩 많이 먹는 사람은 없고 열을 가할 때는 파괴되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생채소만으로 섭취하는 양은 적게 된다. 그러나 감자는 100g을 먹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며 열에 의해 파괴되는 양도 적다. 이는 감자의 비타민이 전분에 둘러싸여 보호되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전자렌지에 감자를 요리하였을 때는 96%,찌는 가열에는 67%, 오븐가열에는 62% 그리고 삶았을 때는 28%가 파괴되지 않고 남아있다 . 주된 요리 방법인 쪄먹는 감자의 경우 비타민C 67%가 체내로 섭취되는 것이다. 이는 다른 채소와 비교할 수 없는장점이다. 비타민C의 인체내에서의 역할은 스트레스감소, 철분흡수촉진, 인슐린의 역할, 불임의개선, 외상이나 골절의 치료를 돕고, 발암물질 발생억제, 혈액응고촉진, 바이러스성 간염억제, 콜레스트롤 감소, 감기저항성 증가 등이다.

●천연식품 중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에게 유익하고 영양만점인 식품이 바로 감자다.

옛날 궁핍했던 시절 주식을 대신하기도 했던 감자는 한겨울 비타민부족을 막아주는 훌륭한 역할을 했고 약용으로도 많이 쓰여왔다. 먹거리가 너무 흔하고 많은 시절이지만 여전히 감자는 천연의 영양과 맛을 내는 훌륭한 완전식품이다.

●감자에는 미네랄 성분 중 칼륨이 다른 식품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많은데, 밥의 16배 정도인 360mg%가 함유되어 염분섭취가 많은 한국인, 특히 성인들에게 이 칼륨은 필수적인영양소이다. 왜냐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의 원인물질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칼륨이 하기 때문이다.

●감자속의 칼륨은 천식이나 비염, 두드러기 등이 잦은 알레르기체질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포만감은 높으나 열량이 적은 식품이라 비만예방에도 그만이다.

●감자에는 비타민C와 B1이 풍부한데 생채소만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양도 감자로는 쉽게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더군다나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둘러싸여있어 열에도 쉽게 파 괴되지 않는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철분흡수를 돕고 인슐린 분비를 원활케 하며 혈액응고 촉진 등을 한다.다이어트를원하는 여성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들, 당뇨환자에게도 감자를 적극 권유한 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외에도 감자는 정장작용과 해독, 구충작용을 한다. 소화성궤양일 경우 소량이지만 감자의 아트로핀이 경련을 갈아앉히는 작용을 하고 위산분비를 억제해준다. 신선한 감자생즙을 공복에 복용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변비가 심할 때도 감자생즙을 먹으면 좋다.

다만 감자싹에는 쏠라닌이라는 독성분이 있으므 로 녹변한 부분과 함께 제거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 감자생즙

감자생즙이 현대병을 물리친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예로부터 감자를 "땅속의 사과"라고 부를 정도로 매우 영양가가 높은 식품으로 평가하였으며, 특히 비타민 B1, B2, 나이아신(B3), 칼륨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민간요법으로 감자 생즙을 궤양, 충치예방, 변비 치료에 사용하여 왔다.

일본의 의학 저널리스트인 岡田明씨는 승려들의 생즙요법중에 감자생즙이 악성종양,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간장병, 피부병 등 성인병과 만성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며 권장하고 있다.

일보의 건강잡지 『壯快』1991년 12월호에는 감자생즙으로 간장병(특히 간경화, 간암, 간염), 위장병(특히 위암, 위염, 설사, 변비, 식욕부진),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 기침, 천식, 불면증, 비만, 탈모 등의 병을 고친 놀라운 체험담들이 실려 있다.

☞감자생즙의 과학적 근거

일본秋田대학의 加美山교수팀은 1989년 국제암학회에서, 동물실험결과 감자에 함유된 페놀류는 발암물질의 대사를 억제하며 퀴논류는 발암물질을 물에 잘 녹는 형태로 바꾸어 체외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보고함으로써 감자의 제암효과 및 억제메카니즘이 규명되었다.

감자의 알기닌 성분은궤양의 출혈을 막고 소염, 소독하여 보호막을 만드는 구실을 하며, 사포닌 성분은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해준다.

감자에는 비타민 C가 많아서 멜라닌 색소의 증가를 억제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젊고 아름답게 유지시켜 주며, 풍부한 칼륨은 염분흡수를 제한시켜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감자생즙 만들기 및 복용법

1. 보통크기의 생감자 3개정도를 깨끗이 씻는다.

2. 싹이 돋은 부위와 푸른 껍질(여기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음)을 깎아낸다.

3. 껍질채로 강판을 이용하여 갈아내린다.. 믹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4. 베보자기로 짜서 분량을 1컵(200㎖) 정도로 한다.

매일 아침과 저녁식사 30분전 공복에 1컵씩 마신다. 감자생즙이 역하여 마시기 어려운 사람은 사과 등 과일을 혼합하여 갈거나 효소과즙 30㎖ 정도를 섞어서 마시면 한결 먹기가 쉽다.
0
유은미 - 회원등급 : 자연/Level 149 - 포인트 : 456,236
레벨 149
경험치 3,311,944

Progress Bar 10%

- 가입일 : 2002-09-13 04:33:25
- 서명 :
- 자기소개 : 꽃천사 루루어무이랍니다. 우리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모두 행복합시다.

댓글1

유은미님의 댓글

유은미 글쓴이 2005.08.21 20:25

감자 생즙을 먹어봐~~~~ ㅎㅎ 실천하기 쉬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