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1:1문의
  • 출석부
  • 전체 태그 배경화면 유머 동영상 짤방 움짤 이슈

[일반] 양배추 효능과 요리법

페이지 정보

루루아빠 2 5,501 0 2007.02.27 06:37

평점

  • - 평점 : 0점 (0명 참여)

본문

1. 양배추 100g당 영양성분

    수분(92.4%) 당질(5.4g) 칼슘(19mg) 인(43mg) 비타민B1(0.12ug) 비타민B2(0.29mg)

    비타민C(24mg)




2.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를 구입할 때는 겉껍질이 하얀 것보다 푸른 것이 좋다. 구입할 때는 잎의 말림이 단단하고 쥐었을 때 딱딱하고 무거운 것을 고른다. 뿌리 쪽이 튀어나오지 않은 것이 심이 깊지 않아서 좋다. 반으로 잘라 팔고 있는 경우에는 속잎이 가지런하고 심이 위까지 자라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양배추의 푸른 겉잎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카로티노이드와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양배추 200g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섭취가 가능할 정도다. 그리고 양배추 심에도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딱딱하고 씹기 힘들다고 버리지 말고 즙을 내는 등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양배추 보관법

겉잎의 끝부분과 심이 있는 부분이 시들거나 썩어가므로, 겉잎을 떼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보관하려면 신문지에 싸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할 때에는 뿌리부분을 도려내고 그 부분에 물에 적신 솜을 채워 두면 수분이 보충되면서 오랫동안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 잘라놓은 경우에는 비타민 C 파괴가 크므로, 가능하면 자르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양배추 Q & A

1.양배추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양배추에는 생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아 발육기의 어린이에게 권할 만한 좋은 식품이다. 칼슘함유량이 100g당 29mg으로 시금치보다도 많이 들어 있으며 그 형태가 우유 못지않게 잘 흡수되는 모양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마그네슘도 풍부하다.




2.양배추가 위에 좋다?

한국 사람들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데다 잦은 스트레스로 위장 장애가 많은데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등 소화기 질환이 있을 때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 많은 비타민 U라고 불리우는 S-메틸 메티오닌이란 물질은 상처 난 위 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또 지혈작용이 있는 비타민 K가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양배추 속에는 위에 부담이 가지 않게 하고 위장장애를 예방하는 소화효소도 다량 포함돼 있다. 그리고 디아스타제가 무보다도 많이 들어 있어 소화장애를 해결해준다.




3.위를 보호하려면 즙으로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U는 열에 약하므로 위를 보호하고 위궤양 치료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생즙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날것으로 먹어야 영양흡수율도 높다. 다만 위가 약한 사람이 양배추를 생으로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살짝 데쳐 먹어도 상관없다




4.양배추와 어울리는 음식은?

양배추만 즙으로 내서 먹기 힘들었던 것은 양배추의 독특한 유황냄새 때문이었다. 그런데 파인애플이나 사과, 오렌지 같은 단맛과 새콤한 향이 강한 과일을 함께 넣으면 그 향이 완화되기 때문에 좋다. 그리고 위가 좋지 않은 경우 요구르트를 섞어서 먹으면 도움이 된다.




5.양배추가 다이어트에 좋다?

양배추는 100g에 20Kcal의 열량을 내는 저칼로리 식품. 특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는 식이 섬유질이 4%정도로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다. 게다가 비타민 C가 100g 에 36mg 정도 많이 들어있고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다이어트 중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섭취하게 해 준다.




6.양배추가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는 식이섬유소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식이섬유소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서 혈액지질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대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암 등 각종 대장 질환을 줄여준다.




7.양배추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는 항산화 효능이 우수한 설포라펜이 들어있어서 활성산소를 줄여서 노화방지에 좋다. 면역기능이 있다고 한다. 또
6
루루아빠 - 회원등급 : 최고관리자 - 포인트 : 1,150,058
레벨 87
경험치 1,136,028

Progress Bar 53%

- 가입일 : 2015-03-04 03:24:54
- 서명 : KNOW YOUR LIMITS BUT NEVER STOP TRYING TO EXCEED THEM !!
- 자기소개 : 루루의 자랑 루루아빠랍니다~~

댓글2

minzz1님의 댓글

minzz1 2019.12.08 17:34

양배추 흙냄새때메 싫었는데 몸에 많이 좋네요

야돌이님의 댓글

야돌이 글쓴이 2007.02.27 06:38

어떤분이 내가 위가 좋치 않다고 하자 양배추를 꾸준히 먹어보라고 권한다. 위나 장애 탁월하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