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송] Sweet Child O' Mine - Guns N' Roses [Appetite for Destruction] 1987년

페이지 정보

shadow2fox 69 2024.04.21 00:32

평점

  • 평점 : 0점 (0명 참여)

본문

Guns N' Roses [Appetite for Destruction] 1987년

건즈 앤 로지스(영어: Guns N' Roses)는 1985년 결성된 미국의 하드 록 밴드이다.

1980년대에 가장 성공한 록 밴드 중 하나이자 미국의 80년대 글램, 팝 메탈밴드들의 전성기와 마무리를 화려하게 장식한 밴드이다. 가히 아메리칸 하드 록의 자존심으로도 꼽히는 밴드 중 하나이다. 건즈 앤 로지스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와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수상하였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1억 장 이상, 미국에서만 5천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자랑한다.

메탈리카, AC/DC와 더불어 1980년대 헤비 메탈 - 하드 록을 대표하는 밴드 중 하나이다. 그 이름값에 걸맞은 거대한 팬덤을 자랑하고, 심지어 지금도 신규 팬들이 유입되고 있다. 이는 이들의 음악이 직관적이면서 듣기 좋은 하드 록이었던 데다가 멤버들의 캐릭터성이 명확하고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유튜브 구독자 수와 히트곡 조회수는 그들의 전성기가 한참 지난 2020년대에도 성장중이다. 그들의 캐릭터성과 밴드 로고 역시 의류와 캐릭터 상품으로서 활발하게 소비된다.

다만 건즈는 일반적인 80년대 미국식 헤비메탈 밴드와는 사운드 면에서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사실상 헤비메탈 중에서 LA 메탈로 대변되는 글램메탈에 어느 정도 자양분만을 얻고 뿌리는 블루스, 하드락 밴드라고 봐야 한다. 당장 현재 멤버들이 각기 추구하는 음악성을 봐도 60년대 흑인 펑크나 블루스, 하드록 등이 뒤섞인 하나의 장르만으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음악을 했고, 현재 흩어진 멤버들이 추구하는 사운드 역시 마찬가지다. 또한 비슷한 시기 인기를 얻었던 LA, 글램, 팝 메탈밴드인 스키드로우나 래트, 포이즌, 데프 레파드, 머틀리 크루, 본 조비 등과 사운드를 비교해보더라도 근본적 뿌리는 헤비메탈에 기본을 두었던 밴드들과 비교할 때 가장 이질적인 면이 많았다.

《Appetite for Destruction》은 미국의 하드 록 밴드 건즈 앤 로지스의 데뷔 스튜디오 음반이다. 그것은 1987년 7월 21일 게펀 레코드에 의해 발매되었다.

그 음반은 1987년에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 밴드가 〈Welcome to the Jungle〉, 〈Paradise City〉 그리고 〈Sweet Child o' Mine〉와 함께 순회 공연을 하고 난 후, 이것은 엄청난 상업적 성공이 되었다. 이 음반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고 미국에서 11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3천만 부 이상이 팔린 이 음반은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음반 중 하나이다.

〈Sweet Child o' Mine〉는 80년대를 대표하는 메가 히트곡 중의 하나이자 여전히 유효한 건즈의 넘버원 싱글로서 미국식 하드록의 대표곡 1순위로 여겨지며, 동시에 록 음악 역사상 가장 유명한 노래 중 하나이다. 발매된 지 30여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야말로 본 조비나 머틀리 크루, 메탈리카 등의 밴드들과 더불어 80년대 미국을 상징하는 밴드로 건즈를 올려준 일등공신이다.

경쾌한 락 멜로디에 물흐르둣 사랑노래를 하는 보컬, 여기에 리드미컬한 베이스가 받쳐줘 대중음악의 완성형에 가까운 곡이다. 꽃미남인 액슬 로즈가 섹시 댄스를 추는 건 덤.(...) 구급차를 연상시키는 일렉기타 멜로디가 흐르다 다른 파트가 합주하는 오프닝은 전율적일 정도.

'Sweet Child O' Mine'이란 연인을 부르는 애칭인데, 원래는 1987년에 발매된 《Appetite for Destruction》 앨범에 수록된 곡이었으나, 앨범에 수록된 다른 곡들에 비해 상당히 뒤늦게 싱글로 발매되었고, 결과적으로 건즈 앤 로지스의 곡들 중에서도 상업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가장 높은 평가와 지지를 얻었고, 사실상 이들의 심볼이라고 봐도 무방한 곡이 되었다. 〈November Rain〉이나 〈Don't Cry〉도 이에 못지않게 유명하지만, 단순히 상업적인 성공으로만 보자면 〈Sweet Child o' Mine〉이 독보적인 히트 싱글이다. 1988년 9월에 빌보드 싱글차드 1위에 올라, 2주간 1위를 유지하였으며, 1988년 빌보드 핫 100 연말 차트에서도 5위를 달성했다.
건스 앤 로지스 커리어 내내 유일한 싱글 차트 넘버1의 곡이자, 1년여간 동안 지지부진하던 앨범 차트 성적을 단숨에 끌어올려준 곡이다. 1958년~2018년 빌보드 핫 100 올타임 차트에선 454위에 올랐다.

노래도 명곡인 만큼 뮤직 비디오도 매우 뛰어나고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흑백으로 정제된 색감에, 독특하게도 멤버들이 다같이 모여 합주하는 장면 뿐만 아니라 연인들과 노닥거리는 장면과 연습하는 장면 등 일상적인 모습 또한 모아 편집해 놓았는데 그 자연스러움에서 나오는 감성이 정말 낭만적이고, 30여년전 영상이라곤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세련됐다. 유튜브에서도 16억회라는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출처 : 나무위키, 위키백과

추천인
  • 추천해 주세요
10
shadow2fox - 회원등급 : 자연/Level 142 - 포인트 : 2,544,847
레벨 142
경험치 3,044,370

Progress Bar 97%

- 가입일 : 2015-03-10 12:21:44
- 서명 : 인간에게 가장 큰 선물은 자기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다. - 크리스 가드너, Chris Gardner -
- 자기소개 : There's never a shortcut to happiness.

댓글

첫 번째 댓글을 남겨 주세요

shadow2fox
shadow2fox
shadow2fox
shadow2fox
Total 6213 페이지